★ 특색 교육
특색교육 1. 생각의 힘을 기르는 독서교육 |
||
|
||
목적 |
|
? 행복한 책 읽기 문화 조성을 통한 독서 습관화 및 생활화 ? 교육과정과 연계한 독서·인문소양교육 활성화로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 ? 학교 도서관의 내실 있는 운영을 통한 독서 환경 구축 ? 학부모 및 지역사회 연계 책 읽기 문화 환경 확대 |
|
|
|
방향 |
|
? 학습 도서, 필독 도서를 선정, 양질의 도서 확보 ? 아침독서 활동과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한 독서 환경조성 ? 독서교육의 효율화를 위해 방학 중 독서캠프 개최 ? 인성요소 관련하여 학급 별로 독서 토의·토론활동을 강화, 한 학기 책 한 권 읽기 운동 전개 |
|
|
|
세부 실천 계획 |
|
? 독서 환경 여건 조성 - 창의적 체험활동 독서교육 시수 편성 및 운영 - 학년별 필독 도서 및 권장 도서 선정 및 보급 - 도서관 활용수업 - 학생 독서 동아리 및 교사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? 다양한 분야 독서 활성화 - 아침 20분 사제동행 독서 - 1?1?1 운동 전개 ⇒ 1일 1시간, 1주일 1권 이상 책읽기 운동 - 책날개 입학식(신입생 1인 동화책 1권 증정) ? 독서행사와 연계 - 4월 책의 날 행사 실시 / 7월, 12월 다독상 시상 - 교내독서행사주간 학년별 다양한 활동 실시 ? 방학 중 독서캠프 운영 - 방학 학년군별 실시 예정 ? 학부모 및 지역사회 연계 활동 - 학부모 독서 동아리 운영 - 책 읽어 주는 어머니 활동 실시 |
|
|
|
기대 효과 |
|
? 학생들의 올바른 독서습관 형성에 기여 ? 독서 연계활동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? 다양한 독서 활동을 통하여 4차 산업시대에 적합한 소양 함양 |
특색교육 2. 푸른 지구 만들기 생태전환교육 |
||
|
||
목적 |
|
? 기후위기 ? 환경재난시대 자연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세계시민 양성 ? 미래사회 환경 주체로서의 생태 ? 환경에 대한 관심 함양 |
|
|
|
방향 |
|
? 에코드림 창원교육 실현을 위한 생태전환교육 운영 ? 학생의 흥미, 관심, 요구를 반영하여 연중, 수시로 운영 ?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(봉사 및 동아리활동 등)과 연계하여 실시 ? 지역의 생태 ? 환경 전문가 및 가정과 연계하여 생태전환교육 실시 |
|
|
|
세부 실천 계획 |
|
? 학생활동중심 생태전환 교육 실시 - 학년교육과정과 연계하여 10차시 이상 프로젝트 활동 전개 - 교과 수업(국어, 사회, 도덕, 과학, 실과 등), 창의적 체험활동(봉사 및 동아리활동)과 연계 - 환경과 관련된 도서 구비 및 활용 ? 학교 텃밭 활성화 - 계절별로 자라는 농작물 돌보고 관찰?탐구 - 자연의 소중함을 느끼고 생명 존중 실천하는 계기 마련 - 친구들과 정서적 유대감 형성 및 배려하는 마음과 협동심 함양 ? 조화로운 공존을 위한 교육공동체 생태교육 실시 - 지역사회 교육자원을 활용한 생태전환 교육환경 조성 - 학교종이 및 안내장을 통한 학부모 프로그램 지원 및 교육 실시 - 가정과 연계한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삶 추구 |
|
|
|
기대 효과 |
|
? 생활 속에서 생태적 앎을 삶으로 실천 ? 공존을 통한 생태적 감수성 강화 ? 지속가능한 미래로 생명을 지키는 세계시민교육 실천 |